여성문제의 근본시점을 바라고는 시각에 있어서 다소 다른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다. 다시 말해 여성문제의 근본을 여성자신에게 두느냐, 아니면 남성중심의 가부장적인 사회 구조가 낳은 또 하나의 문제로 보느냐에 대한 근원적 핵심에 있어서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다.
「델마와 루이스」는 기존의
여성들의 성격
[델마와 루이스]의 첫 장면은 바쁘게 웨이트레스로 일하고 있는 루이스의 식당에서 시작된다. 루이스의 모습은 카메라와 일정한 거리를 둔 채 잡히고 있으며, 그녀의 말소리 또한 식당의 소음 속에 묻혀 내용을 파악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러나 카메라는 시종일관 루이스의 얼굴에...
작품이다. 이 작품의 발표로 여주인공인 노라는 ‘새로운 여성’의 대명사가 되었고, 이 작품은 근대 여성 해방 운동의 바이블처럼 여겨졌다. 또한 노라의 남편인 헬메르는 당시 중산층에 만연돼 있던 도덕적 가식이 잘 드러내주는 인물로 설정이 되어 있다. 이 작품에 여성 해방운동자들은 갈채
Ⅰ. 서론
우리가 연극을 떠올렸을 때, 대부분 실생활을 극으로 그대로 표현한 리얼리즘 극을 떠올린다. 그렇다면 이러한 리얼리즘 극의 시초는 누구였을까. 바로 헨릭 입센이다. 그는 19세기 중엽에 근대 리얼리즘 극의 정수라 일컬어지는 희곡 작가이다. 우리는 입센의 작품 세계를 비롯하여, 19세기
여성의 권리에 대한 각성이 일기 시작했던 19세기에 발표되었다. 따라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면, 이 희곡이 논란의 대상이 되었음은 충분히 예측할 수 있다. 『인형의 집』이 발표되자 ‘노라’는 신여성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여성 해방론자들은 박수갈채를 보냈지만, 남성 중심적 사회를 옹호
뛰어난 영상과 사운드.
영화의 초기 배경인 감옥씬은 회색 빛 블루톤으로 이어지면서 암울하고 답답함으로 이어지는데, 이에 반해 교차 편집되는 루나의 노래는 클로즈업과 밝은 조명 때문에 자유와 반항을 희구하는 밴드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킨다. 이러한 내러티브를 관통하는 첫 번째 사
여성은 마이너’라는 생각을 어린이 프로그램을 통해 TV가 계속 주입함으로써 어린이들의 건전한 성 평등의식을 어른들의 고정관념 속으로 밀어 넣게 되는 것이다.
이제는 너무나 만연해진 여성의 성상품화. 남성이든 여성이든 성상품화는 매체 내에서 많이 제시되지만 그 둘 간의 생물학적인 차이
사회주의적 경향 때문에 곧 폐간되었다.
-1851년 가을, 음악가 O.B.불이 베르겐에서 개관한 국민극장의 전속작가 겸 무대감독으로 초청되었다. 이때 무대 기교를 연구한 것이 훗날 극작가로 대성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에스트로트의 잉겔 부인》(1855) 《솔하우그의 향연》(1856) 등의 시작을 거쳐 《
사회 연관 속에는 화자가 소속되는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금 베이징의 일부 젊은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
여성들이 영화화면 위에서 남성의 욕망을 완벽하게 재현한 이미지로 묵묵히 복무해온 역사 또한 존재한다.
이와 같은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1970년대 초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마조리 로젠( )과 몰리 하스켈()은 사회학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할리우드 영화 속에 반영된